본문 바로가기

탁월한 단체로 성장해 가는 실제적 변화 시스템

Systems to Bring Tangible Changes To Nonprofit Organizations toward Quality


영국의 PQASSO 시스템을 우리의 실정에 맞게 향상시킨 사용자 친화적 역량보증시스템(Quality Assurance System)입니다. 단체의 전반적인 면을 한 눈에 그려볼 수 있도록 분류된 12가지 역량과 각 명역별 세부지표의 명확한 기준에 따라 자가진단 self-assessment 하는 과정을 통해 단체의 강점을 더욱 드러나도록 해주고, 약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BIC시스템으로 진단된 결과를 바탕으로 단체의 현실을 반영한 시간계획, 예산확보, 자원분배를 통해 보다 향상된 역량을 가진 단체로 변화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BIC프로젝트의 핵심입니다.


BIC프로젝트를 통해

  • 명확한 기획에 기반한 성과와 확산
  • 후원자, 투자자의 신뢰 및 투명성 제공
  • 보다 효율적인 조직관리 시스템 구현
  • 참여자(서비스이용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 제공
  • 직원/활동가, 이사회원 및 자원봉사자 간의 원활한 소통
  • 더 나은 거버넌스와 리더십 구축
  • 더 창의적인 생각과 새로운 관점으로 일하는 방식 내재화
  • 조직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지속 가능한 개선
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BIC시스템의 원칙과 가치

BIC시스템은 비전과 가치관에 강력한 동기를 부여받은 단체와 사람들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다음과 같은 주요원칙과 가치를 통해 변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참여자/서비스이용자를 단체의 중심에 [putting users at the heart of your organization]
  • 직원/활동가와 자원봉사자 존중 [valuing staff and volunteers]
  • 기회의 평등성과 다양성 존중 [equal opportunities and valuing diversity]
  • 환경 및 도덕적 책임 [environmental and ethical responsibility]
  •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effective communication]
  • 학습할 준비가 된 단체[being a learning organization]

BIC시스템의 12가지 핵심역량

  • 역량항목 1 기획 (Planning)
  • 역량항목 2 거버넌스(이사회 Governance)
  • 역량항목 3 리더십과 경영 (Leadership and management)
  • 역량항목 4 참여자(서비스이용자) 중심의 활동 (User-centered services)
  • 역량항목 5 인적자원 관리 (Managing people)
  • 역량항목 6 학습과 역량 강화 (Learning and development)
  • 역량항목 7 자금 관리 (Managing money)
  • 역량항목 8 자원 관리 (Managing resources)
  • 역량항목 9 커뮤니케이션과 홍보 (Communication and promotion)
  • 역량항목 10 협력 (연대 Working with others)
  • 역량항목 11 모니터링과 평가 (Monitoring and evaluation)
  • 역량항목 12 성과 (Results)